댓댓(That That)에서는 드라마, 영화, 예능 속 장면들을 따라가며 촬영지를 직접 경험하고, 그 장소에 담긴 이야기를 전합니다. 스크린 속 공간이 현실에서는 어떤 모습인지 댓댓을 통해 만나보세요
드라마, 영화 등 작품을 보며 궁금했던 촬영 장소를 소개하는 댓댓(That That). 이번에 소개할 작품은 ‘로맨스는 별책부록’입니다.
‘로맨스는 별책부록’ 촬영지로 함께 떠나 작품을 볼 때의 기분을 다시금 느껴볼까요?
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 ▷▶
ⓒ <로맨스는 별책부록> 공식 홈페이지 – <로맨스는 별책부록> 메인 포스터
줄거리
잘나가던 카피라이터 강단이는 남편과 이혼 후 다시 취업 시장에 뛰어들지만 경력이 단절된 중년 여성의 취업은 쉽지 않습니다. 번번이 실패의 고배를 맛보던 강단이는 결국 학력을 고졸로 속여 7년 만에 ‘도서출판 겨루’에서 계약직으로 일하게 됩니다. 잘나가는 작가이자 최연소 편집장인 아는 동생 차은호와 어쩌다 같이 살고, 같은 회사에 다니며 두 번째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입니다.
주요 등장인물 ▷▶
강단이 | 겨루 업무지원팀
차은호 | 겨루 편집장
송해린 | 겨루 편집팀 대리
지서준 | 북디자이너
2019년 1월부터 3월까지 방영된 tvN의 16부작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입니다. 출판사 ‘도서출판 겨루’를 배경으로 하며, 겨루에서 일하는 인물들이 열정을 갖고 책을 만드는 일과 그에 곁들인 달달한 로맨스가 중심인 드라마입니다. 누구 하나 미워할 수 없는 입체적이고 사랑스러운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겨울에 잘 어울리는 포근한 분위기의 작품입니다.
비하인드 ▷▶
한동안 볼 수 없던 이나영 배우의 복귀작이었습니다. 공백기가 있던 이나영 배우가 결혼 후 경력이 단절되었지만, 다시 취업하고 제2의 인생을 살아가는 강단이 캐릭터를 연기해 더 의미 있는 작품입니다.
이종석 배우는 이나영 배우의 오랜 팬이었습니다. 현실에서 이종석 배우가 이나영 배우보다 9살 연하인데, 작품에서는 5살 차이 누나 동생으로 등장해 연상연하 커플의 케미를 보여줍니다. 이종석 배우는 OBS뉴스 인터뷰에서 “애로사항이 하나 있다면 이나영 씨와 하는 신에서 문득문득 갑자기 얼굴이 빨개질 때가 많다.”라고 이나영 배우와 연기한 소감을 말했습니다.
매화 마지막에 등장하는 꼬리말이 드라마의 포인트입니다. 명장면과 꼬리말을 통해 인물들의 비하인드를 알게 되어 더 공감할 수 있고, 꼬리말에 등장하는 따듯한 대사들도 <로맨스는 별책부록>만의 힐링 포인트입니다.
ⓒ <로맨스는 별책부록> 공식 X - <로맨스는 별책부록> 꼬리말
‘로맨스는 별책부록’ 촬영장소 지도
책을 주제로 하는 드라마인 만큼 서점이나 도서관, 충무로인쇄골목 등 책과 관련된 공간에서 진행된 촬영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서울에 위치한 촬영지로 떠나보았습니다.
등장인물들이 가장 자주 가던 동네 식당 ‘산다화우동’의 촬영지는 성수동에 위치한 ‘소바식당’입니다. 강단이와 차은호가 퇴근 후 함께 밥을 먹으며 시시콜콜한 대화를 하고, 지서준과 강단이가 우동집에서 밥 먹는 모습을 보고 차은호가 귀여운 질투를 보여주던 장소입니다.
왼쪽 상단의 노란색 포토피아 간판도 그대로 남아있고, 뒤쪽에 보이는 캐논 간판, 오른쪽에 보이는 일방통행 간판도 여전했습니다. 드라마 촬영지는 비교적 넓은 메인 골목이었는데, 골목 사이사이로 들어가 보면 옛 감성이 그대로 남아있는 가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충무로인쇄골목’이란 이름답게 인쇄, 제본 등과 관련된 가게들이 많았고, 종이를 실어 나르는 오토바이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방문한 촬영지는 골목골목에 숨어있는 맛집과 아기자기한 가게들을 찾는 재미가 있는 충무로인쇄골목이었습니다.
북디자이너 지서준과 책을 좋아하는 활자중독 강단이의 데이트 장소입니다. 강단이가 곤란한 상황에 부닥칠 때마다 지서준과 우연히 마주쳐 도움을 받고, 우연을 반복하던 둘은 동네 친구가 됩니다. 동네 친구가 되어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들른 동네 서점입니다.
별책부록은 해방촌 고즈넉한 골목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내부는 여전히 드라마 장면과 동일한 구조였습니다. 공간이 넓진 않지만, 그래서 오히려 더 아늑한 기분을 느낄 수 있던 곳입니다. 베스트셀러부터 소설, 에세이, 독립 출판 등 다양한 분야의 흥미로운 책들이 많으니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로맨스는 별책부록 속 대사 ▷▶
마지막으로, 제가 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을 보면서 좋아했던 대사를 취재한 장소의 사진에 담았습니다. 이 대사와 장소가 만나, 드라마 속 감정을 현실에서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각각의 장소가 가진 특별한 분위기와 그 속에 담긴 이야기들이 어우러져, 그때 그 감동이 여전히 살아 숨 쉬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드라마 속 장면을 떠올리며, 직접 그 공간을 경험해 보세요!
취재/글 : 최인턴*
*책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장소에서 독서를 즐기는 것을 좋아한다. 여유가 생길 때마다 새로운 장소를 찾아 자연 속에서 책을 읽으며 마음의 여유를 느끼고 있다.
“복잡한 내용은 간단하게, 중요한 정보는 명확하게”댓댓 +(That That Plus)에서는댓댓에서 소개한 내용을 간편하게 요약해드립니다.드라마, 영화, 예능 속 장소와 스토리를 간결하게 정리하여빠르게 핵심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도와드릴게요!·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 장면 속 장소를한 눈에 살펴보러 가보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