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도서관에서 진행 중인 주요 행사나 이벤트 등 도서관 동향을 간추려 제공한다. 12월에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부터 ‘탐라도서관’까지 전국 주요 지역 10곳의 도서관 소식을 요약해 정리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23년 어린이청소년도서관 발전 유공자 표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지난 11월 29일, 2023년 어린이청소년도서관 발전에 기여한 사서와 교사, 학생에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을 비롯한 41점의 상을 수여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매년 어린이·청소년 독서문화진흥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선정해서 시상하고 ‘어린이청소년도서관 발전 워크숍’을 개최해 독서문화 프로그램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는 다큐멘터리 책맹인류를 제작한 EBS 김지원 PD의 특강 ‘책맹인류, 도서관과 사서는 무엇을 준비하여야 하는가’와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책 읽어주세요’ 우수 사례를 발표했다. 올해 수상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15명(단체 1개관 포함), 국립중앙도서관장표창 3명,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장표창 23명 등 총 41명이 선정됐다.
서울도서관과 서울 전역 176개의 구립 공공도서관이 내년 2월까지 ‘도서관은 핫하다’ 캠페인을 진행한다. 여름 캠페인 ‘도서관은 쿨하다’에 이어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신규 개관한 도서관 5개관을 포함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내 공공도서관 176개관이 동참한다. 이 중 135개관은 18시 이후에도 운영시간까지 따뜻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 캠페인 참여 도서관 목록은 서울도서관 누리집(lib.seoul.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춘천시 서면도서관이 12월 20일, ‘주부 TALK’를 진행한다. 주부 TALK란 선정된 도서를 읽고 느낀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프로그램으로, 12월 20일 10시부터 12시까지 서면도서관 2층 시청각실에서 진행된다. 주부 TALK 참가 인원은 총 10명으로, 12월 6일 오전 10시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전라남도립도서관에서 12월 16일 《사춘기 자존감 수업》의 저자 안정희 작가와 함께 나와 아이를 위한 부모교육을 진행한다. ‘사춘기 자녀와 부드럽게 소통하기’ 강연은 도립도서관 세미나 1실에서 전남도민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자를 선착순 모집한다.
올해도 새해 목표로 ‘외국어 공부’를 세운 사람이 많을 것이다. 사람들은 어떤 분야의 언어를 어떤 책으로 공부하고 있을까? 전국 도서관 빅데이터 시스템 ‘도서관 정보나루’에서 제공하는 2024년 2월 전국 공공도서관 20대 이상 언어 장르 인기 대출도서 5권이다. 2024년 2월 전국 공공도서관 20대 이상 언어 장르 인기 대출도서 순위순위도서명저자출판
사람들이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성인과 학생 모두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으려는 목적이 가장 크다. ‘2021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으려고’ 책을 읽는다는 답변이 26.9%로 가장 많았으며, ‘교양과 상식을 쌓으려고’가 20.3%로 그 뒤를 이었다. 그 다음 ‘마음의 위로와 평안을 얻으려고’, ‘시간을 보내려고’, ‘일
예술인 마을과 출판단지로 유명한 파주의 도서관다운 발상이 아닐까? 미술 도서를 함께 읽고 그림도 그리는 파주중앙도서관의 ‘북그리미’ 동아리를 만나, 독자이자 화가인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파주중앙도서관은 파주출판도시로부터도, 헤이리예술마을과도 20분 거리의 공평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지상 5층, 지하 1층의 규모에 현대적인 외관부터 인상적인 파주